UI 사용자 Feedback 수렴을 위한 사용성 테스트 Day 2 A to Z

2019. 11. 15. 14:08Conference

전날 배웠던 내용을 다시 복습해보며 둘째날 본 강의에 들어갔습니다.

 

테스트 프로세스 티큐컨설팅 이현주 대표님께서는 사용자를 배려하는 측면에서 보면 시스템의 부족함이 많이 보일것이라고 하셨습니다. 많은 제품/서비스를 보고 사용성을 위해서 어떤 배려를 했는지타경쟁 사이트에 비해 뭐가 부족한지 계속해서 휴리스틱을 쌓아가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Agenda

· 사용성 테스트 설계

· 사용성 테스트 수행

· 실습2

· 사용성 테스트 리포팅

 

 

 


사용성 테스트 설계

 

 

■ 타스크 시나리오 정의

    - 타스크(Task) 목적: Task 를 수행함으로써 역할과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음

    - 방법: 참여자가 수행할 수 있는 수준으로 Task를 정의. 사용자가 가장 빈번하게 사용하는 Task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높은 순으로 나열(우선순위)

  • Task 별 시나리오 정의

테스트 참여자가 Task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시나리오가 명확하게 정의되어야 합니다. 시나리오를 정의할 때는 개발환경과 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의 환경에 목적을 두고 만들어야합니다. Task 수행을 위해 미리 예상동선을 적어놓고 사용자가 어떤 방법으로 찾아가는지 관찰하고 비교해봅니다.

 


《사용성 테스트 수행》

 

■ 테스트 참여자 그룹 정의

 - 고객 Persona를 활용하여 테스트 참여자 그룹 별 프로파일을 정의해야합니다.

 - 검증 대상, 관련 업무 등 고객 구분 기준이 필요합니다.

 - 테스트 전, Task 후, 테스트 후 등 3종류의 설문이 수행되어야하고 테스트 유형별로 테스트 설문지를 잘 준비해야합니다.

 


실습2

 

실습 대상 제품 선정→ 제품의 목적 및 역할 식별→ 2개의 테스트 Task 도출각각의 시나리오를 작성→ 페르소나 선정하여 발표하시오.

 

 

 

선정 제품: CGV

역할 상세목적 관련 사용자 활동 사용자 측면의 Task
영화 소개 영화 상세정보 제공 가까운 극장위치 정보(GPS) 극장별, 영화별 정보 검색
사용자 맞춤형 영화추천 영화추천 메뉴 확인 마이페이지 확인
영화 예매 할인 및 이벤트 정보 제공 영화 할인 이벤트 참여 이벤트 참여, 리뷰 정보
승인 결제 및 오류 정보 제공 영화 예매 온라인 예매 내역 확인

 

Task 1

구분 내용
Task명 극장별, 영화별 정보검색
Script 사이트에서 극장별 영화별 정보를 검색해보세요.
Task 목표 사용자는 본 사이트에서 극장별, 영화별 정보를 쉽게 검색할 수 있다.
시스템 상태 메인 페이지, 위치기반(GPS) 극장검색, 장르별 영화 검색 페이지가 완료된 상태
성공 조건 원하는 영화의 위치기반 극장과 장르별 영화 선택이 완료 된 상태
예상 동선

· 메인 > 위치기반(GPS) 극장 검색 > 극장 정보
· 메인 > 장르별 영화 검색 > 영화 정보

동선 내 사용성 검토사항

· 메인 페이지 > 극장/영화 검색을 쉽게 찾을 수 있는가
· 위치기반(GPS) 극장 검색 > 위치기반(GPS) 극장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으며, 확인이 가능한가 
· 장르별 영화 검색 > 장르별 영화 정보를 쉽게 쉽게 찾을 수 있으며, 확인이 가능한가       

예상 소요시간 Task 수행 10분, Task 설문 작성 5분
Task 측정 요소 및 목표

· [Task 성공/실패 여부] : 10명 중 10명이 성공해야한다.
· [이용 만족도 평균] : 10점 만점에 6점 이상 이어야 한다.
· [평균 소요 시간] : 평균 2분이내 Task 수행을 완료 해야 한다.
· [평균 페이지 수] : 평균 3페이지 이내에서 Task 수행을 완료 해야 한다.

· [평균 클릭/커서 횟수] : 클릭은 평균 2회 미만, 커서 횟수는 2회 미만이어야 한다.
· [평균 오류 횟수] : 클릭은 평균 1회 미만이어야 한다.

중요도 매우 중요

Task 2

구분 내용
Task명 마이페이지에서 영화 추천 정보 확인
Script 해당 사이트에서 사용자가 선호하는 장르의 영화 추천하는 카테고리를 찾아보세요.
Task 목표 사용자가 선호하는 추천 영화를 쉽게 찾을 수 있다.
시스템 상태 메인 페이지, 마이 무비, 영화 상세 정보 페이지 구축이 완료된 상태
성공 조건 사용자가 원하는 영화 추천 정보 확인
예상 동선

· 메인>마이무비>영화 추천 페이지('액션 선호형')> 영화 정보

동선 내 사용성 검토사항

· 메인페이지 > 명확한 카테고리 분류로 마이 무비 페이지를 쉽게 찾을 수 있는가 
· 마이 무비 > 히스토리를 통해 선호하는 장르별 분류가 직관적인가  
· 영화 추천 페이지('액션 선호형') > 액션과 유사한 장르의 영화의 이미지가 한눈에 파악되는가 
· 영화 정보 > 원하는 영화를 선택하여 영화 정보 페이지로 이동이 쉬운가
       

예상 소요시간 Task 수행 5분,  Task 설문 작성 3분
Task 측정 요소 및 목표

· [평균 소요 시간] 평균 5분 이내에 Task 수행을 완료해야한다.
· [평균 페이지 수] 평균 4page 이내에서 Task 수행을 완료해야한다.
· [Task 성공/실패 여부] 5명중 4명 이상이 성공해야 한다.
· [이용 만족도 평균] 7점 만점에 5점 이상이 되어야 한다.
· [평균 오류 횟수] 평균 오류 횟수는 1회 미만이어야 한다.

중요도 보통

 

페르소나 선정:

  1. 영화 관람횟수 연 1~6회(영화 관람을 자주하지 않는 사람) & 10~20대 
  2. 영화 관람횟수 연 6회 이상(자주 관람하는 사람) & 40~50대

사용성 테스트 리포팅

 

■ 사용성 테스트 결과 분석

테스트 사용성의 결과를 가장 먼저 보는 제1독자는 기획팀이나 UI·UX디자이너일 것입니다. 만족했던 것, 불필요한 것들을 명확하게 분석하여 문제점을 해결하는데 드는 비용, 사용자의 만족도가 올라가는 정도의 표를 그려보고 시간 대비 사용자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을 찾아보고 알아가야 합니다.

  •  분석 방법: 정량적인 분석
    - 만족도, 이해도 등 5-7점 척도의 평가 문항에 대한 정량화(7점척도를 선호함. 5점척도의 경우 만족도가 애매할경우 3점을 많이 체킹하기 때문에 명확하지 않음.)

    - 정량화 산술식
    - 많은 수의 테스트 참여자강 경우에는 %기준, 5-6명 참여자의 경우 Case Count 숫자를 기준(6명중 명이 성공)으로 표현
    - 적은 비용으로 높은 효과를 내는 것부터 수정

 

 

■ 사용성 테스트 결과보고서 작성

보고서는 기획팀이 액션플랜을 할 것입니다. 테스트를 언제 어디서 했으며, 페르소나의 스펙은 무엇이고, 특정한 지표 등 모든 배경적인 내용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 관찰결과보고

문제의 내용과 심각도를 정확하게 전달하는것이 목적입니다. 문제가 있는 화면을 덤프떠서 문제점을 정확히 이해할 수 있게 표현해야 합니다. 또한 서기는 페르소나의 행동과 말을 스크립트를 할때 페르소나가 말한 모든 것을 적어야합니다. (속기가 페러프라이즈를 해서 적는것이 아니라) 페르소나가 얘기하는 실제 코멘트를 그대로 리얼보이스를 적어야합니다. 차트로 도식화해서 보여주는 것이 보고서를 읽는 사람이 직관적으로 읽기 편합니다.

 

  • 응답결과보고

  Task 후 설문과 Test 후 설문에 대해서 별도로 결과를 취합하여 전달하는 것입니다. 특히 5점 척도일때 평균점수를 보여주는 것보다 척도를 그대로 보여주는 것이 더 직관적입니다.

 

 

끝으로 대표님께서 직접 페르소나가되어 테스트에 참여해보셨습니다.

모더레이터와 페르소나의 테스트 모습

 


사용자 경험을 이해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인 '사용성 테스트'를 배우며 개발 과정에 참여할 수 없는 사용자의 제품에 대한 요구사항과 기대를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였습니다. 소프트웨어 제품의 사용자 피드백을 들을 수 있는 체계적인 방법을 이론과 실습을 통해 기업에서 자체적인  SW품질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도록 많은 노하우를 전수해주셨습니다. 정말 유익한 시간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