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Cloud Day in Busan A to Z Review

2019. 9. 17. 18:26Conference

 

안녕하세요 Sikonic 입니다. :)

 

지난 9월5일 부산 BEXCO에서 아마존 웹 서비스(AWS)와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이 공동 주최하는 부산의 첫 공식 클라우드 행사 'AWS Cloud Day in Busan'가 개최하였습니다.

 

AWS의 핵심 서비스 및 기술 소개, 문화, 다양한 비즈니스 혁신 사례 등을 소개함으로써 부산 지역 기업들의 클라우드 관련 이해도를 높이고 클라우드를 보다 원활하게 도입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마련되었습니다.

 


현장 등록

당일 현장 등록도 가능했으며, 저희는 사전 신청을 해두어 QR코드를 통해 이름, 이메일, 현장 비밀번호 입력만으로 간편히 등록할 수 있었습니다.

 

 


스폰서 부스

행사장 로비에서는 AWS 파트너사인 '메가존, 영우디지탈, KINX'가 행사장에 부스를 마련하여 클라우드 솔루션에 대한 정보와 컨설팅을 제공하며 간단한 설문을 제출하면 소정의 상품도 받을 수 있었습니다.

 

 


AWS DeepRacer

또한 아마존 세이지메이커(Amazon SageMaker)를 기반으로 구동되는 자율주행차 경주인 'AWS 딥레이서(AWS DeepRacer) 리그'도 진행 되었습니다.

 

AWS DeepRacer league

메가존과 동서대학교가 운영하며, 10여개의 대학에서 14개 팀이 참여를 하였습니다. 실제 차량 18분의 1 크기로 머신러닝(ML) 기술을 사용하는 AWS 딥레이서 자동차는 학습된 경험을 통해 스스로 새로운 운전 패턴을 인식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우승 장학금을 놓고 아주 열띤 경주를 펼쳤으며 동서대학교 ITC팀이 8.614초를 기록하여 본 대회 우승팀이 되었습니다. 짱!

 


강연

본 행사 일정으로는 10:00AM - 5:10PM 으로 ▶오전에는 제조업 및 공공기관 사례를 통해 조직들이 어떻게 클라우드를 활용해 비즈니스를 혁신하고 있는지 살펴보고, AWS 파트너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이 마련되었습니다. ▶오후에는 AWS 솔루션즈 아키텍트들이 발표자로 나서 AWS 클라우드 인프라 및 주요 서비스, AWS 아키텍처, 그리고 AWS가 제공하는 다양한 데이터베이스 서비스에 관해 심도 있게 소개하는 기술세션이 진행되었습니다.

 

회의실에 들어서니 Amazon Polly가 반겨주네요. :)

 

Amazon Polly

 

환영사를 시작으로 본 강연이 시작되었습니다.

 

▶ 첫 번째 Session <아마존 혁신 문화의 비밀 : Working Backward, 문화 Level 100> 김도연 상무의 연사입니다.

 

먼저 혁신의 아이콘으로 불리우고 있는 아마존의 조직, 프로세스, 메커니즘, 혁신 문화를 소개 하였습니다. 또한 엔터프라이즈 고객들이 혁신적인 사업모델, 제품, 서비스를 개발할 때 활용할 수 있도록 아마존 고유의 혁신 메커니즘인 Working Backward에 대해 상세하게 알 수 있었습니다. 그 중 Amazon Leadership Principles 파트에서 'Customer obsession is a deep principal' 의 문구는 고객에 대한 생각 및 원칙이 가장 중요하다는 의미로 아마존의 모든 의사결정의 시작은 '고객의 니즈'로부터 시작된다는 것입니다. 연사 내용들을 보면 당연한 말인 것 같으면서도 엄청나게 많은 인사이트들이 꽉 담겨있어서 단순하면서도 아마존의 확고한 철학이 느껴졌습니다.

 

▶ 두 번째 Session <클라우드를 통한 비즈니스 / 산업 / 공공 혁신과 사례, 비즈니스 Level 100> 석진호, 원필조 이사의 연사입니다.

 

클라우드 컴퓨팅(AWS) 무엇이고, 어떻게 비즈니스에 활용할 있을지 제조업 그리고 공공기관 사례를 통해 설명하였습니다. 삼성중공업의 경우 선박 내 스마트십(선박 운용 기술과 ICT를 융합한 솔루션이 적용된 선박) 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 최적화 및 선단 관리를 효율화 시켰으며, GE Healthcare는 SageMaker 기능을 활용하여 X-ray, MRI, CT 분석용 AI를 출시했다고 합니다. 또한 제조 중심의 회사들이 클라우드를 활용하여 어떻게 비즈니스를 혁신하고 있는지 Challenge →Action→ benefit 순으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세 번째 Session <AWS 파트너 프로그램 소개, 파트너, Level 100> 양승호 이사연사입니다.

 

부산, 경남 지역의 기존 장비 파트너사에서는 AWS 파트너 사업을 어떻게 시작할 수 있는지 그리고 국내에서 왕성하게 비즈니스를 확장해나가고 있는 AWS 파트너 사례들과 APN 파트너 비즈니스를 시작하는 방법을 설명하였습니다.

 


1시간의 Lunch 시간을 가지고!


 

▶ 네 번째 Session <AWS클라우드 Infra. 및 주요 Core 서비스 소개 (New Normal), 기술 Level 200> 강동환 솔루션즈 아키텍트연사입니다.

 

2006년 서비스 제공을 시작한 이후, 9년 연속 Gartner Magic Quadrant에서 Leader의 위치를 꾸준히 유지하고 있는 AWS의 Global Infrastructure를 살펴보았습니다. 또한 IT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핵심 서비스인 Compute, Network, Storage가 AWS 클라우드 상에서 어떻게 제공되는지 Frequent↔Infrequent 의 접근/사용 빈도 등을 알 수 있었습니다.

 

▶ 다섯 번째 Session <천만사용자를 위한 AWS 아키텍처 진화하기, 기술 Level 200> 이동현 솔루션즈 아키텍트연사입니다.

 

AWS의 다양한 서비스를 사용하여 천만 이상의 대규모 유저 트래픽을 수용할 수 있는 웹 서비스로 발전시키는 것을 단계별로 오토스케일링, 트래픽 경감, 모니터링과 자동화, 고가용성 확보를 위한 아키텍처 구성 방법을 소개하였습니다. AWS 클라우드는 초기에 적은 비용으로 웹 서비스를 시작할 수 있고, 향후 사업이 발전했을 때 천만 이상의 유저가 사용할 수 있는 고가용성, 확장성, 민첩성이 뛰어난 웹 서비스를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 여섯 번째 Session <클라우드 기반의 Database (데이터베이스의 자유를), 기술 Level 300> 강민석 솔루션즈 아키텍트연사입니다.

 

AWS가 제공하고 있는 다양한 데이터베이스 서비스에 대한 소개 및 관리형 데이터베이스(RDS)의 특징에 대해 소개하였습니다. 기존 온프라미스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AWS로 마이그레이션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이였습니다.

 

Sikonic 대표님과 강민석 솔루션즈 아키텍트

강민석 솔루션즈 아키텍트의 인상 깊었던 연사가 끝나고 Sikonic 대표님과 포토타임이 있었습니다.

 

▶ 마지막 Session <AWS를 활용한 효과적인 분석 (데이터 기반 통찰력 키우기), 기술 Level 300> 안효빈 솔루션즈 아키텍트연사입니다.

 

AWS의 다양한 분석 서비스를 통해 이미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를 빠르게 분석하고 활용하는 방법에 관해 설명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AWS 상에서 다양한 비즈니스 요구 사항에 맞는 데이터 분석 플랫폼을 구축하는 방법과 실제 데모를 통해 실시간으로 발생하는 데이터를 Amazon Kinesis, Amazon Athena, Amazon QuickSight 등을 통해 빠르게 데이터를 시각화하는 방법에 관해 살펴보았습니다.

 

Closing으로 간종석 매니저의 아마존 향후계획 및 안내와 함께 본 강연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기념 사진으로 이동현 솔루션즈 아키텍트, 부산정보산업진흥원 이승희 매니저님과 한 컷!